- 잠실ON 진료케이스
-
- 고양이 SUB 수술(인공 요관 우회술)후기
- Date: 2024-11-26
- View: 825
-
인공 요관 우회술
SUB 수술
Sub 수술이란?
SUB (Subcutaneous Ureteral Bypass System) 인공 요관 우회술은 신장과 방광 쪽에 각각 인공 요관을 설치하고 두 관을 이어주는 포트를 피하에 장착하는 수술입니다. 고양이들은 비뇨기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만성 신부전도 흔하게 발생하지만, 요관 결석 및 슬러지로 인한 폐색으로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관 폐색으로 인해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 신우 확장이 발생하고, 이러한 증상을 수신증이라고 합니다. 신우가 확장되는 수신증이 발생하면 신우가 신장 실질을 압박하며 신장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신부전을 유발하며, 신장 수치가 폭발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요관 폐색으로 인해 수신증, 급성신부전이 발생한 경우 수술적으로 요관 폐색의 원인을 제거하거나 인공적으로 요관을 만들어주는 처치가 필요합니다.
다만 고양이들의 요관은 강아지보다 내강이 좁아서 요관 절개 후 협착이 생길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요관 폐색으로 인한 신부전 발생 시 요관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 요관을 이용하는 인공 요관 우회술 (sub)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요관의 결석, 혈괴, 슬러지에 의해 요관 폐색이 유발되고 신우 확장, 수신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Sub 장착은 확장된 신우로, 방광으로 관을 삽입하여 인공 요관으로 연결되게 장착, 세척 및 개통성 확인을 위해 피하 포트를 이용하여 관리
------------------------------------
호두는 폭발적인 구토, 식욕부진, 기력저하 증상으로 내원했고 전반적인 검사상 신장 수치 상승 (bun 62 , crea 3.6 ) , 양쪽 신우 확장, 수신증, 신장 주변부 복막염이 확인되었습니다.
신장 수치의 상승, 신우 확장의 원인은 신후성/ 요관 폐색이 원인으로 생각되며 뚜렷한 요관 결석은 보이지 않아 염증, 슬러지에 의한 폐색 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3일간의 수액 처치하며 신장 수치, 신우 확장의 정도를 모니터링했습니다. 수액 처치 이후 신우 확장은 더 악화되었고 (우측 신우 10.6mm->14.4mm, 좌측 신우 9.6mm->22.4mm) , (정상 신우의 범위는 2mm 이하). 수액 처치에도 신장 수치는 오히려 더 상승하는 모습( bun 66->151 , crea 4.9->12.2 )을 보여 내과적인 처치는 더 이상 의미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sub 장착 수술을 결정했습니다.
Sub 수술 진행 전 양쪽 신장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조영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조영 촬영 결과 양쪽 신장 모두 기능적으로 문제없다고 판단하여 양측형 sub를 장착을 결정했습니다.
Sub 장착 후 다음날 신장 수치는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Bun (151->85-> 46 ) Crea (12.1-> 5 -> 2.1)
지속적으로 신장 수치의 개선을 보이고 호두는 밥도 스스로 먹기 시작했고 활력도 서서히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서 수술 진행 후 5일 뒤 퇴원했습니다.
Sub 장착 후 주기적으로 세척 및 신장 수치를 모니터링 중이며 6개월째 모니터링 결과 신장 수치 양호하게 유지 중이며 장착한 sub도 큰 특이사항 없이 유지 중입니다.
SUB 수술 진행 후 주기적인 신장 수치 모니터링과 sub에 감염이 생기지 않게 주기적인 세척을 진행하며 관리한다면 오랜 기간 신장 기능을 유지할 수 있으며, 관리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